산업



김동연 부총리 "중소기업 정책, 2기 경제팀이 이어갈 것"

'혁신기업 토크콘서트' 참여…"혁신성장,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1년 반 동안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이끌어 온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혁신성장과 관련된 중소기업 정책이 2기 경제팀에서도 지속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혁신기업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중소기업들이 현장에서 이룬 혁신 사례에 대한 공유와 자유로운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의 주역은 중소기업이다. 혁신성장의 관건은 중소기업의 혁신역량과 세계화"라며 "새롭게 들어오는 2기 경제팀의 수장들도 저와 같은 생각으로 지난 1년 반 동안 혁신성장을 닦아왔고 성과를 바라고 있다. 그런 점에서 정책의 연속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임춘성 연세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조봉환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실장, 이민화 KAIST교수,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유한익 티몬 이사회 의장이 전문가 패널로 참석했다.


김 부총리와 박성택 회장을 비롯한 패널들은 혁신성장의 성과를 이룬 혁신기업 대표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형식으로 콘서트를 이어갔다. 중소기업 혁신사례 공유, 애로사항 전달, 정책 건의 등에 대한 의견이 나왔으며, 규제혁신과 관련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박성택 회장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지금이 혁신의 기회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중소기업이 혁신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기업들이 혁신하기 좋은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정부는 산업혁신과 규제완화 그리고 노동시장 개혁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오늘 행사는 그간 혁신기업의 성공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다. 앞으로 새로운 혁신을 위한 정부와 혁신기업, 기업과 기업 간 소통을 더욱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혁신성장은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하는 길"이라며 "핵심규제 혁신, 창업기업 도약 지원 등의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앞서 열린 '혁신성장 전시회'에서는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이 '중소기업 혁신 스토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에서는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인프라 구축, 규제혁신, 노동시장 개혁을 통한 제도혁신 등을 다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