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이드



경제계 신년인사회…박용만 "글로벌 변화 속 뒤처지는 것 아닌지 걱정돼"(종합)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7일 "국회에서도 여러 사정은 있겠지만, 산업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는 법안 처리에 올 한해 전향적인 노력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날 대한상의 주최로 열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1962년 이래 처음 화상으로 진행됐다.

박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해는 코로나로 인한 불확실성이 1년 내내 계속되면서 상공인들로서는 마음 편한 날이 없었던 것 같다"며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많아 안타깝다"고 입을 뗐다.

이어 "평상시라면 상상하기 어려운 특단의 부양조치들이 있었고 이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과정에서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5년에서 10년 앞을 내다보고 새해 들어 어떤 경제적 선택들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기업의 경영 여건 악화를 경계하며 코로나로 인한 경제 충격을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누적되고 있는 민간 부채, 자산시장 불균형은 우리뿐 아니라 주요국 모두가 당면한 문제로서, 향후 적절한 검토와 상응 조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며 "이들의 조정 과정 속에서 기업들 경영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는 일은 없도록 관리하는 등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출구 전략'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더욱 빨라진 글로벌 산업 변화 속에서 우리만 감당 못할 수준까지 뒤처지는 것 아닌지 걱정스럽다"며 "국회에서도 여러 사정은 있겠지만, 산업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는 법안 처리에 올 한해 전향적인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해에는 보궐선거를 시작으로 정치 일정들이 많다"며 "정치와 경제 이슈를 명확히 구분해서 접근해야, 경제 입법 과정들이 정치 일정에 매몰되지 않게 대처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회장의 이러한 발언은 지난해 경제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이 결국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이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국회 처리가 임박한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들은 중대재해법 제정의 최대 피해자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될 것이며,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기업들의 부담을 가중시킨다며 신중히 검토해 법을 제정해달라고 수차례 요청해왔다. 그러나 여야는 오는 8일 임시 국회 본회의를 개최해 중대재해법을 포함한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경제계는 최소한의 처벌 수위 완화를 간곡히 호소하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박 회장은 "기업의 성장과 수익만을 응원하고, 모든 행태가 합리화됐던 시대는 지났다"라며 "기업도 시민사회의 일원이라는 인식을 갖고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솔선하기를 기대한다"고 기업들의 인식 변화를 독려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인사말을 통해 "2020년은 다사다난이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고되고 허망한 시간이었다"며 "올해 1년은 매우 중요하다. 명확한 비전과 과감한 선제전략으로, 위기 고리를 끊어내고 새로운 도약으로 궤도에 올라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삶의 현장에서 민생이 살아나는 역동적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정부는 2021년 경제정책 방향을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으로 잡았다"라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국민만을 바라보고 일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기업이 일하기 편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경제계 신년인사회에는 정·관계, 재계, 노동계, 주한 외교사절 등 각계 주요 인사 600여명이 참석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비대면 행사인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동명 한국노총위원장 4명만 현장에 참석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정부측 인사와 주요 그룹 사장 등 경제계 인사, 전국 41개 상공회의소 회장단, 해리 해리슨 주한미국대사, 국내외 상공인 등은 화상 연결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이학영 산자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박영선 중기부 장관,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각각 국회, 정부, 경제계, 상의를 대표해 덕담을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