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이드



한국타이어家 '형제의 난'…형 조현식 사임, 동생 조현범 승리로 일단락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구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형제 간 경영권 분쟁이 차남 조현범 사장의 승리로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장남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대표이사가 사임을 예고하면서다.

24일 조현식 대표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법률대리인을 통해 고려대학교 이한상 교수를 한국앤컴퍼니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제안하는 주주서한을 공개했다. 더불어 이 교수의 선임 절차가 마무리되면 대표이사직을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조 대표는 주주서한에서 "최근까지 우리 회사가 여러 이유로 세간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았다는 사실을 부정하기 어렵다"며 "핵심 경영진이 형사법정을 오가고, 사명 변경을 두고 중소기업과 분쟁에 휩싸이고, 창업주 후손이자 회사 대주주들이 일치단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님을 모시는 것으로 대표이사로서 마지막 소임을 다하고 사임하고자 한다"며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야말로 주주 여러분의 기대에 조금이나마 부응하는 길이고, 회사의 명성에 누가 될 수 있는 경영권 분쟁 논란의 고리도 근본적으로 끊어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기업 거버넌스 전문성과 독립성 분야의 전문가로 꼽힌다. 회계투명성과 기업가치 전문가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에 초빙돼 거버넌스의 방향을 강연하고, 국내 유수 회사에 사외이사로 재직하며 해당 기업의 지배구조 평가를 C등급에서 2년 연속 A등급으로 견인하는 등 의미있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조 대표는 "보다 일사불란하고 기민한 사업적 판단을 위해 단독 대표이사 체제로 책임경영에 더욱 힘을 싣고, 유능한 임직원이 함께 노력하는 한편 이 교수님 같은 독립적인 외부 전문가가 빠르고 정확한 리스크 관리와 기업 거버넌스 부문의 전문성을 발휘해 준다면 회사의 성장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조 대표가 대표이사에서 물러나면서도 이 교수를 추천해 경영에서 손을 떼지 않으려고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이에 페이스북을 통해 "경영권 분쟁 상황에서 조 대표를 돕겠다는 것이 아니다"며 "조 대표님도 그런 의미로 제안하지 않았고, 그런 제안이었다면 고려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조 대표님과는 친분 관계가 없고 이번 제안과 관련해 두 차례 만난 것이 (인연의) 전부"라고 선을 그었다.

조 대표는 지난해 11월 한국앤컴퍼니그룹의 대표이사에 취임한 동생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장과 함께 공동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아버지인 조양래 회장이 차남 조현범 사장에게 자신이 보유한 그룹 지분 23.59%를 넘기며 후계자로 지목한 것을 두고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차녀 조희경 이사장이 아버지의 결정에 의문을 제기하며 서울가정법원에 한정후견 개시 심판 청구를 접수하면서다.

조 대표 역시 부친의 결정에 의구심을 표하며 참가인 자격으로 재판에 참여, 조희경 이사장의 편에 선 상태다.

조희경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첫 조사를 받은 이후 "부도덕한 방법으로 사익을 추구하고 지주사 사명변경 등 중대사안을 독단적으로 결정해 회사에 손실을 끼친 조 사장을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겠냐"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조양래 회장의 지분을 모두 매수한 조현범 사장이 지분율 42.9%로 최대주주로 올라 있다. 이어 장남인 조 대표가 19.32%, 차녀인 조희원씨 10.82%,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 0.83% 등의 순으로 지분을 보유했다.

한편 이 교수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건을 포함한 한국앤컴퍼니의 주주총회 최종 안건은 오는 25일 결정된다. 주주총회는 오는 3월 말 열릴 예정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