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천공항공사, 공기업 최초 한국장애인인권상 수상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지난 2일 여의도에서 열린 제24회 한국장애인인권상 시상식에서 공기업 최초로 한국장애인인권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장애인인권상은 UN 장애인권리선언과 정부가 선포한 장애인인권헌장의 이념을 바탕으로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 및 기관을 발굴하고 공적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99년 시작되었으며,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에서는 매년 인권실천, 국회의정, 기초자치,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총 5개 분야로 나누어 시상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개항 이래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해 공항 시설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세계 유수 공항 가운데 배리어프리 선도 공항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대표적으로 공사는 교통약자 전용 패스트 트랙을 구축하여 수속절차를 10분 내외로 간소화하고 세계 공항 최초로 교통약자를 위한 안내로봇, 자율주행 전동차, 카트로봇 등 첨단 서비스를 도입하였으며, 최근에는 입국 교통약자를 위한 수하물 이동 서비스인 ‘이지픽업 서비스’운영을 도입, 내년 1월부터 운영을 개시 할 예정이다.   

 

또한 교통약자, 인권활동가, 사회적 기업 등과 함께 배리어프리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교통약자의 여행여건 개선을 도모하고, 공항을 이용하는 교통약자 뿐 만 아니라 생활 속 교통약자 지원을 위한 보행보조기 지급사업을 단일기관 최대 규모로 6년 이상 지속하는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모든 교통약자가 어떠한 제약도 없이 안전하고 편하게 여행하는 날을 위해 공항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며, “아울러 공사는 올 초 수립한 인권경영 추진전략에 입각하여 인권침해 예방에 적극 앞장서는 등 공공기관 윤리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2022년도를 인천국제공항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공항운영 정상화, 공항경쟁력 강화 및 지속가능 미래성장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한 10대 중점추진과제를 지난 1월 공표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윤리경영 및 인권경영 강화를 통한 미래가치 창출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