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축적된 첨단 역학기술과 복합소재 제조기술이 국내외 유수 대학의 전문가들과 만나 한국 봅슬레이 국가대표 썰매를 제작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한국체육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인하대학교 등 국내 주요 대학들의 전문가들과 미 남가주대 석학 등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만들어 산학협력 형태로 봅슬레이 국가대표들이 탑승할 2인승, 4인승 썰매의 동체와 봅슬레이 날을 제작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한항공과 강광배 한국체육대학교 교수, 이진기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그룹의 산학협력단이 설계, 디자인, 제작을 함께 담당하고, 시제품을 한국체육대학교에서 평가하는 방식이다.
대한항공과 전문가그룹으로 구성된 산학협력단은 4월 개발팀을 구성하고 5월 이후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며, 부품 확보 및 시제품을 완성한 후 11월부터 2015년 2월까지 1차 테스트를 통해 보완작업을 병행하게 된다. 아울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직전까지 매년 썰매를 업그레이드해, 최종 완성품을 만들어 낼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산업과 학계가 어우러져 만든 새로운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을 만드는 창조 경영 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계과 학계의 아이디어를 한데 모아 비즈니스 모델화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 수 있도록 한 것.
특히 봅슬레이 썰매가 첨단 항공기 소재로 사용되는 탄소복합소재로 제작된다는 점과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기역학이 필수라는 점에서 대한항공이 지금까지 항공우주 기술개발을 통해 쌓았던 기술력과 노하우가 스포츠와 결합되는 스포츠 사이언스가 빛을 발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대한항공의 이번 봅슬레이 썰매 제작 참여는 현재 대한체육회 수석 부회장이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의 주역인 조양호 한진그룹회장의 동계 스포츠에 대한 애정으로 가능하게 됐다.
조 회장은 대한민국 봅슬레이 국가대표 선수들이 네덜란드에서 만든 썰매를 이용해 연습과 시합을 병행하고 있지만, 개개인들에게 최적화된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더 나은 기록을 낼 수 없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전해 듣고 대한항공에 개발을 검토하도록 했던 것.
이러한 조 회장의 따뜻한 배려로 대한민국 봅슬레이 국가대표팀이 우리나라 기술로 마련된 우수한 국산 장비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우승권에 근접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작에 함께 참여하는 강광배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 부회장은 "봅슬레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과감하게 지원에 나선 조양호 회장과 대한항공 측에 감사드린다"며 "우리나라 기술로 만든 봅슬레이로 동계올림픽에서 메달을 따게 되면 대외적으로는 대한민국의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