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경북도,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 우수기관 시상

최우수 '경주시․예천군' 우수 '구미시․성주군' 선정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북도는 23일 2022년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 시상식을 청송군에서 개최했다.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는 시군이 바르고 깨끗한 행정을 추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자체 감사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그 활동 결과를 평가해 발표한다.

 

이번 시상식에는 경주시와 예천군이 최우수상, 구미시와 성주군은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부패방지 시책추진 분야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하는 청렴도 평가 결과를 새롭게 접목해 평가의 내실화를 꾀했으며, 청렴도 개선 정도를 중요한 평가지표로 삼아 각 시군의 청렴도 향상 추이가 이번 평가에 크게 반영되도록 했다.

 

아울러 자체감사활동 분야의 실적을 또 하나의 평가지표로 삼아 각 시군이 지난해 비리예방을 위해 얼마나 내실 있는 감사행정을 운영했는지 평가했다.

 

시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경주시는 지난 1월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청렴도 1등급의 성적을 거두었고 이번 경상북도 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

 

또, 군부 최우수기관인 예천군은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청렴과 감사분야의 역량을 보여줬다.

 

한편, 23~24일까지 양일간 경상북도는 「2023 경상북도 청렴 감사인 워크숍」을 청송군에서 개최해 도와 시군 감사담당 공무원 100여명이 도민의 권리 보장을 증진할 수 있는 청렴 시책 개발과 보다 적극적인 감사행정운영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정성현 경북도 감사관은 “도민이 만족하는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도와 시군이 함께 내실 있는 감사와 실효성 있는 청렴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