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전자, ‘나눔의 달’ 캠페인 결산하는 ‘나눔의 날' 행사 개최

임직원, 수혜 아동 부모, NGO, 복지부, 국회의원 등 50여명 참석
임직원 2.6만명 기부, 총 2.3억원 모금…긴급 지원 필요한 아동에게 전달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삼성전자는 31일 오전 10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한달 간 진행된 '나눔의 달' 캠페인을 결산하는 '2023 나눔의 날' 행사를 가졌다.

 

올해 처음 열린 '나눔의 달' 캠페인은 2015년 처음으로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 도입된 이후 전 사업장으로 확산돼 삼성 임직원의 '일상의 기부'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더욱 활성화하고, 우리 사회에 개인기부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임직원의 관심과 참여에 힘입어 5월 한달 간 삼성전자 사업장에 설치된 35대의 나눔키오스크와 캠페인 기간 중 특별 개설된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월 평균 모금액(8,500만원)을 훨씬 뛰어넘는 총 2.3억원이 모였다. 모금액은 긴급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전달된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임직원들과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기부금을 전달 받은 아동의 부모,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국회의원, 정의당 배진교 국회의원,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 굿네이버스 김웅철 사무총장,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박학규 사장, 삼성전자 법무실장 김수목 사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수혜 아동의 부모님의 감사 인사 ▲임직원들에게 부쳐진 '감사 편지' 낭독 ▲수혜 아동에 대한 임직원들의 '격려와 응원 댓글 소개 ▲나눔키오스크 최초 제안 임직원 포상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으로 확산된 나눔키오스크 현황 소개 등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따뜻하고 가슴 뭉클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통해 수혜를 받은 정아름(가명) 학생의 어머니는 '나눔의 날' 행사에서 "벌써 두 번째 암 진단을 받으며 한때는 막막하고 절망적인 심정뿐이었다"고 말했다.

 

어머니는 이어 "삼성 임직원분들의 도움 덕분에 우리 아이가 큰 수술을 무사히 마치고, 씩씩하게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을 보니 부모로서 너무나 감사하다.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행사에 참석하기 힘든 아동이나 가족들은 나눔키오스크 기부에 참여한 삼성전자 임직원들에게 감사 편지를 보내왔으며 나눔키오스크에 소개된 아동들에게 보내는 삼성 임직원들의 '응원 댓글 이벤트'도 진행됐다.

 

나눔키오스크를 최초 제안한 당시 구미사업장 사원협의회 임직원들은 이날 행사에서 '2023 삼성 나눔의 날 특별 포상'을 받았다.

 

최초 제안한 총 15명의 임직원 중 대표로 연단에 오른 구미사업장 김상준 프로는 "8년전 구미에서 시작된 작은 나눔 활동이 이제는 삼성전자를 넘어 관계사로, 그리고 해외 법인까지 확산 되었다니 너무나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일상의 기부' 문화가 확산되며 임직원의 기부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연간 기부 참여자는 2015년 연간 5,000여명에서 2022년 연간 38,000여명으로 7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해에 1,000번 이상 기부에 참여한 임직원만 13명이었다.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 활동이 활발한 베트남 법인의 활동 내용도 이날 행사에서 소개됐다. 베트남 법인에서는 총 11대의 나눔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2022년에는 총 8,900만원이 모금됐다.

 

베트남 법인 황시참(Hoang Thi Cham) 프로는 "심장병을 앓던 제 딸은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다시 살아났다. 정말 기적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이후부터는 나눔키오스크를 지날 때마다 감사의 마음으로 태깅하고 있다"고 전했다.

 

 

2022년 하반기에는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일상의 기부 문화가 삼성전자를 넘어 삼성 관계사로도 확산됐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4개  관계사들이 나눔키오스크 30대를 신규 설치해 운영하고 있어, 삼성전자와 관계사의  나눔키오스크를 모두 합하면 총 89대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5월 한달 간 사업장에 설치된 총 35대의 나눔키오스크와 캠페인 기간 중 특별 개설되는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위기가정 아동 20명을 집중 후원했다.

 

이번 '나눔의 달' 캠페인을 통해 30일까지 총 26,000여명의 삼성전자 임직원이 참여했다. 월평균 참여자수인 15,000명보다 1.7배 이상 많았으며 30일까지 집계된 모금액은 총 2.3억원에 달했으며, 평균 월간 모금액인 8,500만원보다 2.7배 이상 높은 금액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나눔키오스크 기부와 같은 '일상의 기부 문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는 격려와 제언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은 "삼성전자의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 활동이 사회공헌 활동의 모범 사례가 되어 다른 기업들에게도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배진교 의원은 "삼성전자가 자체적으로 '나눔의 달'을 지정하고, 캠페인을 추진하며 나눔 문화에 앞장서는 것은 사회적 역할 수행의 훌륭한 모범"이라고 격려했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차관은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일상 속 기부에 참여해 준 삼성전자 임직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정부도 민간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사회의 가장 어려운 곳까지 보듬고, 일상 속 나눔을 확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박학규 사장은 "삼성 나눔키오스크와 같은 '일상의 기부' 문화가 삼성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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