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포항시, 포항 철길숲과 상생공원 연결하는 어울누리숲·시민광장 조성

득량동 철길 숲 인근 9,000여㎡, 시민 만남의 장소와 문화공간 활용 기대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시는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북구 득량동 철길숲 인근 9,000여㎡에 문화·휴식 공간인 시민광장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현재까지 사유지와 지장물 협의 보상을 완료하고 토공·배수 공사 등 기반 공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민광장은 진입광장, 잔디광장, 락가든(석가산), 수경시설(케스케이드), 전망데크, 장미원 등으로 구성된다. 시민들이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소나무, 벚나무 등 교목류 250여 본과 남천 등 관목류 1만 9,900본, 억새류 650본, 정원 장미 90본 등 다양한 식물과 꽃을 심을 계획이다.

 

또한, 포항 철길숲과 상생공원을 연결하는 숲길 개설과 함께 시민광장 상단부에는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데크를 조성한다.

 

이외에도 특색있는 공간 연출을 위해 여러 개의 기암괴석을 쌓고, 조형 소나무, 눈향나무 등을 식재해 산의 형태를 축소 재현한 석가산을 설치한다. 이와 함께 선베드, 휴게데크, 파고라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마련해 시민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2009년부터 우현동에서 연일읍 유강리까지 남북으로 길게 관통하는 9.3km의 포항 철길숲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포항 철길숲을 중심으로 지역 상권이 활성화되고 자발적 도시재생이 촉진되는 등 새로운 도시문화를 만들면서 명실상부한 숲의 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철길숲은 폐철도를 따라 직선 형태로 조성돼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기엔 좋지만, 머물러서 쉬거나 각종 행사를 치를 만한 장소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 때문에 철길숲에서 걷기대회나 직거래장터 등 개최 시 군중이 모일 만한 마땅한 장소가 없어 주변 고가도로 아래 광장을 이용해왔다.

 

이에 시는 철길숲 일원에 포항 시민광장을 조성해 시민 만남과 의견표출, 문화공간 등 공동체 활동을 위한 행사·공연·전시·휴양 공간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포항시는 시민광장 명칭을 공모해 지역주민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지역적·문화적 특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공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경식 그린웨이추진과장은 “걷기 좋은 산책로로 자리 잡은 철길숲에 시민광장까지 조성되면 문화공간 역할을 더해 도심 속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으로 건강한 도시숲 조성을 통해 시민 행복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