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국프랜차이즈協, K-프랜차이즈 필리핀 진출 교두보 마련

15개 회원사와 박람회 인기몰이…35개국 대표단과 상호진출 논의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이하 협회)가 프랜차이즈 업계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국내 브랜드의 필리핀 박람회 참가를 지원, K-프랜차이즈의 위상 제고와 필리핀 진출의 교두보를 성공적으로 마련했다. 

 

1일 협회는 필리핀 마닐라 SMX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2023’(이하 FAPHL 2023)(10.27~29)에 15개 회원사들과 한국관을 구성, 총 700건의 상담건수와 5천만 달러 규모의 상담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아시아태평양프랜차이즈연맹(APFC) 사무국 필리핀프랜차이즈협회(PFA)가 개최하는 FAPHL은 10개국 330개사, 1천여 개 브랜드들과, 연 5만여 명의 창업 희망자, 해외 바이어, 투자자, 업계 관계자들이 참가하는 동남아 최대 박람회다. 

 

 

협회는 이번 박람회에 역대 협회 최대 규모인 15개 회원사(16개 브랜드)의 참가를 지원했다. 한국관에서 현지 바이어 및 참관객들과 3일간 가맹점,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등을 논의하고, 우수한 운영 실적과 높은 인기로 우수 국제관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여받기도 했다. 

 

㈜꿈을실현하는사람(불막열삼)과 ㈜인푸드(김순례순살치킨강정)는 박람회 기간 현지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MOU를 체결하고 본계약을 논의 중이다. ㈜데일리비어(생활맥주)도 현지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을 위해 국내에서 후속 협의를 논의할 예정이며, ㈜에쓰와이프랜차이즈(이백장돈가스)는 11개의 가맹점 가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냈다. 

 

현지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운영 중인 ㈜에스엘에프앤비(킹콩부대찌개)와 육성푸드㈜(팔각도)는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이달에서 내년 1월 사이 현지 공개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외식인은 필리핀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즈 기업과 프랜차이즈 관리 앱 ‘FC다움’ 등의 도입을 협의 중이다. 

 

▲㈜보배에프앤비(보배반점) ▲㈜카페봄봄(카페봄봄) ▲㈜앤리치(고돼지) ▲㈜심플맨(백채김치찌개) ▲㈜아이더스코리아(푸라닭) ▲㈜조은음식드림(오봉집) ▲㈜긴자료코(긴자료코) ▲㈜샐러디(샐러디) 등도 현지 참관객 및 바이어들과 상담 및 홍보를 통해 필리핀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협회도 정현식 협회장, 강석우 상근부회장, 박호진 사무총장 등 임직원이 직접 대한민국과 K-프랜차이즈 알리기에 나섰다. 이상화 대사 등 주필리핀 대사관과 간담회를 갖고, 현지 문화와 시장 정보, 법·제도 등 현황 파악과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당부했다. 

 

또, 연계 개최된 WFC·APFC 마닐라 정기총회(11.25~27)에 참석해 각국 대표단들과 교류하고, 지난해 협회가 개최한 서울 총회의 성과를 기반으로 K-프랜차이즈의 높은 경쟁력을 알리며 해외진출 활성화를 도모했다. 

 

협회 관계자는 “세계 12위인 인구 1억 명의 필리핀은 빠르게 성장 중인 경제 규모, 높은 한류열풍, 다양한 외식 문화, 활성화된 프랜차이즈 산업 등으로 국내 기업들이 진출을 고려하는 최우선 국가 중 하나”라고 하면서 “업계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내년에도 K-프랜차이즈 열풍이 지속되도록 해외진출 활성화를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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