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4월 세탁서비스 소비자 상담 증가…숙녀화 건강식품도 늘어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지난 4월에 세탁서비스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으며 ‘숙녀화(구두·부츠 등)’와 ‘각종건강식품’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와 함께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전월 대비 ‘세탁서비스’는 81.0% 증가했으며 전년 동월 대비 ‘숙녀화(구두·부츠 등)’는 93.0%, ‘각종건강식품’은 87.8%  소비자 상담이 늘었다.
 
더불어 2024년 4월 소비자상담은 41,878건으로 전월(40,687건) 대비 2.9%, 전년 동월(39,043건) 대비 7.3% 증가했다.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세탁서비스’(81.0%)가 가장 높았다. ‘세탁서비스’는 세탁이 지연되거나 세탁 후 제품이 손상되어 보상을 요구하는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숙녀화(구두·부츠 등)’(93.0%), ‘각종건강식품’(87.8%)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숙녀화(구두·부츠 등)’는 배송이 지연되거나 업체가 교환 및 환불을 거부해 발생한 상담이 많았다. ‘각종건강식품’은 소비자가 일부 환불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청구해 발생한 불만이 많았다. 

 

4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208건)이 가장 많았고 ‘세탁서비스’(990건), ‘이동전화서비스’(801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는 업체의 계약조건에 대한 설명 미흡과 개통취소 거부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