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노조, 교수 출신 원장 반대…"내부출신 배출돼야"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하마평에 오른 금감원장 후보자들에 대해 반대의견을 표출했다. 이들은 내부출신 원장이 배출될 수 있는 토양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31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융감독원지부는 '껍데기는 가라, 교수는 가라!'라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금감원 노조는 "금감원장이 3주째 공석인 상황에서 교수 출신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며 "교수 중에서 후보를 물색하는 것 같은데, 이는 현실을 전혀 모르는 순진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석헌 전 원장을 빗대어 4년간의 실험이 실패로 입증됐으며 '자기 생각이 정의'라는 독선으로 대내외 갈등만 양산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키코 재조사와 손해배상과 관련해 소신을 밝힌 자들은 불이익을 당했다"면서 "이상제 부원장의 경우, 2008년 국정감사에서 키코는 불완전 판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 문제가 돼 분쟁조정위원회 위원장에서 제척됐다"고 말했다.

이어 "또 윤 원장 취임 당시 키코 사건을 담당했던 부서장은 같은 해 연말 갑자기 외부교육기관으로 좌천됐는데 키코 처리에 미온적이어서 윤 전 원장에게 밉보였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이렇듯 윤 전 원장이 인사권을 함부로 휘두르자 금감원에서 윤 전 원장에게 고언을 올리는 일이 불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이에 노조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게 교수 출신이라는 원장 욕심을 꺽고 내부 출신의 원장이 나올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전언했다.

노조는 "교수 출신 원장, 부원장들의 막무가내식 일처리와 권역별 나눠 먹기로 금감원은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다"며 "세상을 책으로 배운 교수가 아니라 산전수전 다 겪은 능력 있는 인사를 금감원장으로 임명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금감원이 통합감독기구로서 출범한 지 어느덧 22년째를 맞고 있는데 금감원장은 계속 외부출신이 임명되고 있다. 내부출신이 계속 중용되고 있는 한국은행과 비교되는 모습"이라며 "금감원에서도 내부출신 원장이 배출되려면 권역갈등에서 자유로운 통합 후 세대를 먼저 키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진정 금감원을 배려하신다면 내부출신 원장이 배출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주시길 요청 드린다"고 촉구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