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올해 도로예산 9조945억원 중 57%(5조2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우선 고속도로 21개소(1조5226억원), 국도 222개소(3조6511억원) 등 간선도로망 구축을 위해 총 5조1737억원을 투자한다.
광역도로 20개소(826억원), 대도시권 혼잡도로 12개소(778억원)에 총 1604억원을 지원해 도시부 교통혼잡도 적극 해소할 계획이며,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민자도로 보상비 등 1조7000억원을 지원해 서울~문산은 착공, 수원~광명·광주~원주는 2016년 개통한다.
특히 올해는 2차로 고속도로로 사고위험이 높았던 88고속도로 전 구간이 4차로로 확장 개통된다. 경부선 양재~기흥, 서해안선 안산~일직 구간도 개통하는 등 고속도로 5개소(230㎞), 국도 55개소(449㎞)를 완공할 예정이다.
광주순환, 당진~천안 등 고속도로 4개소, 원주~새말 등 국도 16개소는 신규 착공한다.
도로안전 투자 예산도 대폭 늘려 지난해보다 42% 증가한 1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교통사고 가능성이 높은 구간을 집중적으로 정비하고 도로보수를 적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사고 잦은 곳 60개소를 개선(350억원)하고, 낙석·산사태 위험구간 정비(1500억원), 포트홀 예방(1550억원) 등에 총 3400억원을 투자한다.
도로 폭이 좁거나 시야확보가 어려운 위험도로 50개소를 개선(845억원)하고, 보도와 안내표지도 정비(300억원)한다.
이와 함께 노후 교량 개축(12개소), 교량 내진보강(12개소), 터널 방재시설 보강(125개소) 등 교량·터널 보수를 위해 2900억원을 투자하고, 특수교량, 장대터널 등 대형 구조물의 안전점검을 위해 228억 원, 소규모 교량의 보수·보강(65개소)을 위해서도 150억원을 투자한다.
교통혼잡 개선효과가 검증된 '감응신호 시스템(교통량 자동 감시시스템)'을 17개 교차로에 확대 도입(25억원)하고, '졸음쉼터'도 40개소 추가설치(182억원)한다.
정보기술(IT)을 적용한 첨단도로 기반도 확충한다.
대도시 주변 국도 약 100㎞와 부산·용인 등 10개 도심 내 간선도로 약 500㎞에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추가 구축하고, 교통혼잡 해소 및 사고를 줄이는 C-ITS사업을 추진하는 등 미래도로 기반을 위해서도 총 642억원을 투자한다.
김일평 도로국장은 "조기집행을 통해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예산집행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며 "특히 예방적 도로관리를 통해 국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