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LH 고위 간부 함바 비리연루 ‘의혹’

경찰, 브로커에게 10억원대 금품 향응 혐의 수사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고위 간부와 시공사 임원, 현장소장 등이 브로커로부터 억대의 금품과 향응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지난 4년간 전국 LH 시행 건설현장 10여 곳에 함바(건설현장 식당) 운영권을 수주하도록 돕는 등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부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9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LH의 모 부장 등 간부 4명과 시공사 간부 등 10여 명을 입건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함바브로커 한 모씨와 모 건설사 임원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했지만, 최근 집행유예로 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LH간부 등 이들은 2014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함바 브로커 한 모 씨에게 10억여 원의 금품과 향응을 받고 경기, 충북 등 LH가 발주하거나 시행하는 전국의 아파트 건설현장 10여 곳의 식당 운영권을 넘긴 혐의를 받고 있다.


한씨는 전국의 LH현장 함바 운영권 수주를 대가로 업자들에게 수천만에서 10억 원이 넘는 금액을 LH 간부와 건설사 간부, 현장소장 등에게 로비 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현재 경찰은 LH가 시공사 간부들에게 한 씨가 소개하는 업자에게 함바 운영권을 주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진술을 상당 부분 확보했지만 LH 간부들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한 씨의 휴대전화에서 LH 간부 등에게 지난 4년간 4천 건이 넘는 접대 내용 기록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경찰은 또 LH 부장급 간부들이 받은 돈의 일부를 윗선에 상납했는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LH간부가 한 씨를 통해 시공사와 결탁, 전국에 함바 운영권이 부정하게 넘어간 것으로 파악된다”며 “로비자금의 규모의 대상은 좀더 정확하게 조사를 해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