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산미군기지, 한국의 '센트럴파크' 되나?...국가공원으로 재탄생

김현미 장관, 임대아파트 건설논란 일축…"결코 있을 수 없어"
두달전 방송인터뷰때도 "불가능하고, 그래선 안된다"며 반대
박원순 서울시장도 김현미 장관과 같은 입장…"국토부 협조"
용산공원, 2027년 완공 목표…뉴욕 센트럴파크처럼 조성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용산미군기지에 임대아파트를 지어달라는 청원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임대주택을 공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혀 이에 대한 논쟁을 종식시킬지 주목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2일 오후 114년만에 개방하는 '용산기지 버스투어'에 참석해 "(공원에 임대주택을 들이자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며 임대아파트 건설 논쟁을 일축했다.


그는 이어 "120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우리 민족에게 금단의 땅이었던 이곳이 우리 국민에게 갖는 역사적 의미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서울에는 녹지공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녹지공간을 잘두는 것이 국가적으로 의미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용산기지는 역사적인 유산도 있고 어떤 공원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해 국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버스투어를 시작한 것도 공원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 의견을 모으기 위해서 한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9월 모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용산기지에 임대아파트를 짓자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그건 불가능하다. 그래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용산 미군기지라 하는 것은 그 땅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미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라며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도 같은 입장을 내비쳤다.


박 시장은 "용산기지는 민족 공원으로 114년만에 개방됐다"며 "기본적으로 민족적 가치가 있는 유산이기 때문에 이에 걸맞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 공원이라 국토부 관할이지만 법에 서울시와 협의해서 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같이 만들어갈 것"이라며 "환경문제도 기본적으로 국토부가 하면서 저희가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용산기지내 역사적·문화적으로 의미있는 장소를 둘러보는 '용산기지 버스투어'는 총 9㎞ 코스로 연말까지 6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용산 미군기지는 1904년 일제가 용산 일대를 조선주차군사령부의 주둔지로 사용한 이후 미군이 주둔하면서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다.


2004년 한국과 미국 정상이 용산기지 이전에 합의했으며 정부는 2005년부터 용산기지를 국가공원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2007년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지난해 7월 용산기지내 미8군 사령부가 평택미군기지로 이전했다.


현재 정부는 '용산공원 기본설계 및 공원조성계획'을 수립중이다.


용산공원(243만㎡)은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며 뉴욕 센트럴파크(341만㎡)에 육박하는 초대형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정부와 서울시의 이같은 입장에 전문가들도 대체적으로 수긍하는 분위기다.


심교언 건국대 건설부동산학과 교수는 "경제적 효용뿐아니라 사회 전체적 효용을 고려했을 때 (공원 조성은) 긍정적"이라며 "서울에 공원이 큰게 있으면 서울시 경쟁력 확보에 더 좋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대아파트는 최적의 선택이 아니다. 임대아파트를 지어도 많이 안들어간다"며 "주택 몇개를 지어 이곳을 망가뜨리는 것보다 공원을 조성해 경쟁력을 올리고 서울의 상징성 높이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