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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건설·조선 수주절벽 계속..대응시스템 필요"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수주절벽에 빠진 해외건설, 조선해양 업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친 대응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경련은 대한건설협회와 2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해외건설·조선해양 재도약 정책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전경련은 해외건설, 조선해양 업종이 활력을 되찾으려면 일본의 '경협 인프라전략회의'와 같은 민관 합동 통합대응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은 아베 정권 출범 직후 2013년 총리 주재 하에 전략회의를 설치하고 2020년 30조엔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를 목표로 정했다.

이후 공적금융, 민관합동펀드를 통해 범부처가 통합 지원해 해외 인프라 수주실적이 2013년 15조엔에서 2016년 21조엔으로 늘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해외건설, 조선해양 관련인사들은 현재 수주절벽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업계가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손태홍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세계 건설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반면, 한국 해외건설의 수주회복 가능성은 약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손 연구위원은 글로벌 인프라 투자 규모가 2040년까지 94조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가운데 경제외교, 금융지원 강화 등 국가 역량을 모아 해외 인프라 유망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현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책기획팀장은 최근 조선시황이 반등했지만 강재 등 주요 원자재 상승 압박, 신조선가 회복 지연 등이 하방요인이 될 수 있다고 봤다.

김 팀장은 이어 IMO의 선박 환경규제에 따른 스마트 친환경 선박 제품 및 기술 선점을 위한 정부의 정책 지원 강화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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