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주열 "금리인상, 물가안정에 기여"…내년 1월 인상 명분 커져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한국은행이 내년에도 소비자물가가 2%대를 보이는 등 물가 오름세가 상당 기간 지속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기준금리 인상은 시차를 두고 물가안정을 기여 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이에 따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내년 1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나설 명분이 더 커졌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하면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2%대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고, 근원물가 상승률은 2%에 근접한 수준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는 국제유가 등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올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경기회복세가 이어지면서 수요측 물가상승 압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가계의 실질 구매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최근의 물가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상이 급등한 국내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최근 국내 물가 상승세는 국제유가, 공급망 차질 등 글로벌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국내 통화정책만으로 대응하기 쉽지 않다는 얘기가 많은데 통화정책의 물가안정 효과가 과거에 비해서는 제약될 수는 있다"면서도 "기준금리 인상은 시차를 두고 수요측 물가 상승 압력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물가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1월 기준금리 인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통화정책 정상화를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며 "경기 흐름, 물가와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필요하다는 기조는 바뀐 게 없다"고 말해 내년 1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그것(기준금리 인상)이 내년 1월이냐, 2월이냐는 것에 대해서는 내년 1분기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자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1월이냐, 2월이냐는 미리 정해 놓은 게 아니고 그야말로 한은이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지난달 금통위 이후 유의해서 봐야 할 변화가 코로나 확산세가 심화됐다는 것과 이에 따라 방역조치가 강화됐다는 것인데 그 영향을 곧바로 말씀드리기는 아직 어렵다"며 "그런 변화에도 종전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미국과의 통화스와프가 종료된 데 대해서는 "미국과의 통화스와프를 연장할 만한 특별한 유인이 없었다"며 "미국과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던 게 지난해 3월이었는데 당시 상황을 보면, 당시에는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흔들리고 비금융기관 통해 외화자금 악화되는 위기 상황이었다. 상황이 아주 다르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예고된 악재는 더 이상 악재가 아니라는 말이있다"며 "미국 통화정책 방향이 오늘 발표한 방향대로 간다면 국내 금융시장에도 큰 충격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체결했던 600억 달러 규모의 한시적 통화스와프 계약이 연장되지 않으면서 예정대로 계약 만기일인 이달 31일 종료될 예정이다.    

미국의 긴축 시계가 빨라지고 있는 것이 한국의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냐는 질문에는 "미 연준의 금리인상은 글로벌 금융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도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면서도 "통화정책은 기본적으로 대외 요인보다 국내의 경제, 금융 상황을 고려해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연준은 14~15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정책금리 목표범위를 동결하고, 국채 등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규모를 당초 월 150억 달러보다 두 배 많은 월 300억 달러로 확대하기로 했다.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미 FOMC 회의가 상당히 매파적으로 나왔고, 시장 예상과 크게 벗어나지 않아 국내 금융시장을 보더라도 장기금리나 주가 등 주요 금융시장 변가 별다른 변동 없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오늘 발표한 연준 통화정책 속도가 그대로 이뤄진다고 하면 국내 금융시장도 급격한 변동은 있지 않을 것이라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