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9, 프리미엄급으로의 도약을 위한 제언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작년 현대차와 기아차의 국내 신차 점유율은 사상 최초로 88%를 넘었다. 약 170만 대의 적지도 크지도 않은 적절한 신차 시장에서 하나의 그룹이 이렇게 점유율을 독점적으로 점유한 사례는 전혀 없었다.

 

다른 OECD 국가 중 전혀 없고 매우 큰 점유율이라는 뜻이다. 더욱이 다른 경쟁사가 없는 것도 아니고 한국GM과 르노코리아와 쌍용차 등 제작사 3사가 더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는 낸 부분은 매우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현대차와 기아차가 잘한 부분도 큰 이유라 할 수 있으나 나머지 마이너 3사가 지질이 못한 부분이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략적으로 잘 설계하고 제대로 된 차종을 선정하여 최소한 OEM 수입차를 섞어도 이러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쌍용차의 경우는 이제서야 KG그룹이 인수하여 다시 시작하는 만큼 제외한다고 해도 나머지 2개 사는 할 말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전략적인 실패이고 총수의 역할에 한계가 크다는 방증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이렇게 독점적으로 점유율을 높이는 부분은 그리 반가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머지 마이너 3사가 점유율을 올려 치열하게 싸우고 전략적인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하고 입증된 전략을 구축한다면 해외 시장에서 더욱 좋은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아쉽다. 작년 또 하나의 결과로 기아차가 현대차를 이기는 깜짝 결과도 도출되었다. 이전까지만 해도 기아차는 현대차의 영원한 동생으로 디자인의 독립성과 새로운 기능 측면에서 항상 현대차에 뒤처지고 '형보다 나은 동생'이 되지 못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아차는 최근 수년 사이에 디자인의 역할이 커지고 독자적인 형태가 나타나면서 차종별로 매니아들도 많아지면서 차종별로 훌륭한 결과가 도출되기 시작하여 이번에 완전히 뒤집는 결과가 도출된 것이다. 완전히 현대차와 차별화하면서 차종별 명품 브랜드에 성공하여 더욱 미래가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최근 기아차는 차종별 브랜드 이미지가 극대화하면서 RV에 있어서는 '카니발'이 독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중형 SUV에서 '쏘렌토'가 더욱 부각되면서 판매율에서 가장 훌륭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소형 SUV에서는 역시 '스포티지'가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형상이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다. 수년 전부터 대형 SUV에서 현대차는 '펠리세이드'가 큰 역할을 하였으나 기아차는 동급인 '텔루라이드'가 미국에서만 생산되어 수입하지 못하면서 소비자들의 아쉬움이 컸다. 그런데도 전체적인 호성적으로 현대차를 제친 부분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전체 신차 중 과반을 차지하는 세단형에서 대두되는 모델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SUV의 강세는 흐름이어서 세단보다 강력하다고 할 수 있으나 역시 과반은 세단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최근 '제네시스'라는 프리미엄급 차종 군이 충실하게 성공하면서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최고의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 약 6년 전 제네시스 차종 군을 구축하면서 프리미엄급으로 전략적으로 진행하였다.

 

품질 측면에서 최고를 지향하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에서도 훌륭한 성적을 거두었고 차종 군도 다양하게 구축되면서 소비자들의 집중도가 높아지고 있다. 역시 양적인 팽창인 판매 대수는 목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나 질적으로 크게 향상되면서 훌륭한 이익률을 나타낸 부분은 바람직하다.

 

특히 코로나가 횡횡한 가운데 다른 글로벌 제작사가 모두 실적이 나쁜 가운데 나온 실적이어서 더욱 긍정적이다. 향후 유럽과 중국 등에서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는가가 중요한 관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기아차 입장에서는 당시에 '제네시스'와 같이 일부 차종을 프리미엄 모델로 선정하여 유사한 방법을 구사하는 것을 고민하였으나 잘못하면 아류작으로 이미지가 구축되면서 도리어 기아차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필자도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였다.

 

아울러 기아차만의 차종별 이미지를 고려하여 대표적인 모델을 하나하나씩 프리미엄급으로 키우자고 언급하였다. 즉 카니발이나 쏘렌토와 같이 이미 시장에서 최고의 대접을 받고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었다.

 

카니발의 경우는 연예진들 조차도 이전의 스타그래프트 밴이나 익스플로러 밴을 사용하지 않고 카니발 리무진을 모두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다. 이러한 모델은 더욱 발전시켜, 카니발 프리미엄급 모델을 구축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방법을 구사하라는 뜻이다. 

 

  기아차가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바로 승용차 부문에서 이러한 역량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이다. K시리즈가 진행되면서 K3부터 K9까지 다양하게 소형부터 대형 세단까지 구축되면서 차별화가 어렵고 가장 최고급 모델인 K9의 경우 같은 취급을 받고 있다.

 

K7의 경우도 신차급을 강조하면서 명칭을 K8으로 변경하여 성공적인 변신에 성공하였으나 K9은 K8과 한 끗이라는 이미지가 강조되어 프리미엄급으로 공조 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K9은 실제로 운전한 사람은 브랜드 이미지 대비 낮은 인지도와 판매율로 아쉬움을 많이 토로하고 있다. 그만큼 K9은 고급 옵션의 집대성화와 안전한 운전 감각과 최고급 안락감과 정숙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미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기존의 K시리즈와 차별화가 안 된다는 점이다.

 

이제 바꾸어야 할 시기가 되었다. 이전 필자는 기아차 로고 중 기존의 타원형과 고딕체 KIA의 형태를 미래 지향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설득하여 교체하는 데 성공하였고 현재 최고의 이미지로 성공적으로 안착되었고 판매율도 증가하였다. 

 

  이제 K9의 이미지를 바꾸자는 것이다. 우선 명칭부터 기존 K를 지우고 새로운 왕좌다운 명칭으로 바꾸어보자. 웅장하고 기함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명칭부터 부여하고 필요하면 서브 로고도 구체화하여 새롭게 변신하자는 것이다.

 

여기에 최소한 페이스 리프트도 진행하여 새롭게 탄생하는 것이다. 아마도 지금의 기아차라면 다른 브랜드의 차종과 더불어 기아차도 최고의 프리미업급 차종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계기가 된다고 확신한다. 

 

  이제 기아차의 최고 변신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새롭게 차종별로 하나하나 이미지 쇄신에 성공하듯이 이제는 K9을 바꾸는 시기가 도래하였다. 기아차의 새로운 세단형 기함을 촉구한다. 적극적인 검토 자세가 중요한 시기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