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형동 의원, 환경부와 안동·예천의 친환경적 생태하천 복원 등 지역현안 논의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김형동 국회의원(경북 안동·예천)은 14일(화)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환경부 손옥주 수자원정책관, 박재현 물통합정책관을 만나 안동·예천의 친수·생태 복원 사업 및 신규 사업 발굴을 위한 현안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에서 김형동 의원은 환경부와 함께 △안동시 안기천과 예천군 금곡천의 친환경적 복원 촉구 △내성천의 국가하천 승격 △낙동강수계관리금의 유보금 활용방안 검토 △지방 상수도 현대화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 등 다양한 지역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동·예천은 3개의 국가하천(낙동강, 반변천, 내성천)과 안동댐·임하댐을 비롯한 다양한 생태·수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도시이다. 정부와 안동·예천은 이러한 환경적 이점을 활용하여,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우러진 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안동시 안기천과 예천군 금곡천의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지역의 대표적인 물사업으로 뽑히고 있다. 안기천은 약 400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예천군 금곡천은 약 200억원이 투입되어 내년 준공을 목표로 현재 복원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김형동 의원은 안동 안기천과 예천 금곡천의 생태하천복원사업이 자연친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될 필요가 있다며 생태하천복원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에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친환경적 생태하천복원이 진행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형동 의원은 낙동강수계관리기금의 유보금이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관련 방안에 대한 검토를 요청하였다.

 

김형동 의원은 “안동과 예천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친수 생태도시”라며 “안동과 예천에 활기를 불어넣을 새로운 사업 발굴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