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스코 권오준 회장, ‘한중정상회담동행’ 가능할까

반덤핑 판정 이어 중국 철강수요 감소 등 ‘리더십’문제 제기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순방 중이던 지난 7월 초 G20회의 후, 후속조치 논의의 하나로 오는 8월경 열릴 ‘한중정상회담’ 일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재계는 벌써부터 한중정상회담에 맞춰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 새 정부의 눈밖에 벗어나지 않기 위해 잔뜩 자세를 낮추는 등 긴장하는 분위기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난달 방미기간 중 제외됐던 포스코는 현재, 권오준 회장이 이번 한중정상회담에 동행할 수 있을지를 두고 ‘노심초사’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권 회장은 지난 3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우연곡절 끝에 연임에 성공했지만 새 정부로서는 전임 정권이 임명한 수장이란 점에서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더욱이 박근혜 정부 당시 최순실씨 게이트로 논란을 빚은 데 이어 미국의 반덤핑 제소, 최근 중국 철강수요의 감소로 수익 감소가 예상되는 등 권 회장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재계 일각에선 권 회장이 그동안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만큼, 이번 한중정상회담 동행에도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한다.  


만약 권 회장이 한중정상회담에 경제인으로서 제외된다면 기업의 신뢰도나 향후 대중국 수출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고,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도중하차 하는 불명에를 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철광석과 석탄을 원재료로 열연강판과 냉연강판, 후판 등 철강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데 올 1분기 말 기준 매출의 50%가량을 수출을 통해 거두고 있다.


포스코는 오는 3분기 중국 철강수요의 감소로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정부의 부동산시장 규제 영향으로 철강 가격과 거래량 증가폭 감소로 이어져 권 회장의 입지도 좁아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하반기에는 신규 착공이 줄어드는 등 부동산시장이 둔화돼 중국에서 철강 가격이 내릴 경우 포스코의 경쟁력 강화 등 실적에 치명타를 줄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G20회의 이후 오는 8월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두 번째 만남을 앞두고 있는 정부도 이런 점을 고려해 향후 한중정상회담 경제사절단 동행에 대한 재계 선정을 심각히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11일 대기업 15대 그룹 임원들과 문재인 대통령 간의 만남의 추진을 위해 간담회를 가진바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