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 연준, 하반기 ‘양적긴축’ 가능성 무게

“금리인상, 숨고르기…물가추이 살필 것”


시장관심 금리보단 자산축소
시기 및 물가상승 압력 무게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현행 1~1.25%로 동결하고, 조만간 4조5천억 달러의 보유자산 축소 프로그램을 시행키로 했다. 연준은 이르면 9월부터 보유자산 축소 등 양적긴축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점진적인 금리인상 방침을 여전히 열어 둔 셈이다. 


연준은 26일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발표한 정책성명서에서 미 재무부채권과 주택담보부 증권으로 구성된(4조5천억 달러) 보유자산 정상화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미 연준의 금리동결에 시장의 관심은 자산축소 시기나 물가상승 압력 등에 초점이 모이지고 있다.


미 연준은 작년 12월에 이어 올해 3월, 6월 잇달아 금리를 올리는 등 금리정상화 행보를 밟아왔다. 이번에도 주요 경제권의 경제지표를 면밀히 분석하고, 시장 상황을 지켜본 뒤, 금리인상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WSJ도 올해 중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 연준이 언급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동결은 오는 9월 또는 11월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연준이 하반기나 내년으로 늦출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도 지난 12일 상원 청문회에서 물가상승 둔화 등 인플레이션을 언급하며 점진적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재확인하기도 했다.


앞서 옐런은 지난달 FOMC 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최근 인플레이션 지표 둔화는 이동통신서비스 등 일부 영역의 하락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일부 연준 위원들은 금리인상과 보유자산 축소에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여 왔다.
한편 연준은 자산 재조정 시점을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오는 9월 FOMC에서 대차대조표상의 자산을 축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