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재닛 옐런 “통화긴축 기조 여전히 점진적”

미 연준, 기준금리 동결 결정…정부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0일(현지시각)부터 이틀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1.25%로 동결한다고 결정했다. 또 내달 100억 달러 규모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보유자산을 축소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시장에서는 예상했던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고, 실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기대와는 달리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이런 현상은 오히려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더 낮출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나 통화긴축 기조가 여전히 점진적이라는 점에서 금융시장 변동성 및 충격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미 연준은 올해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지난 6월 올해 미국의 성장률을 2.2%로 예측했다.


미 연준은 오는 10월부터 4조5천억 달러에 달하는 보유자산 축소를 시작으로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내달부터 시작되는 자산축소는 재무부채권과 주택담보부증권의 만기원금규모를 매달 100억 달러씩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월 자산축소 규모는 1년간 분기마다 단계적으로 올려 최대 500억달러까지 확대된다.


재닛 옐런 의장은 이날 “보유자산 축소는 점진적이고 예측가능한 방향으로 실행될 것”이라면서 “특히 올해 금리인상과 보유자산 축소는 현재로선 최고의 과정으로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미 연준이 올해 중에 추가적인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12월 금리인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유지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9월 FOMC 이후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이는 미국 경기가 완만하게 회복하는 가운데 물가 상황에 따른 조건부 통화정책 기조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며 “연준을 제외한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양적완화를 감안하면 글로벌 유동성 확대 기조는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부는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2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미 연준의 금리동결과 관련해 실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고 차관은 “이번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결정은 미국 장기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월별 자산축소 규모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할 때 급격한 금리 상승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북한에 대한 주요국의 대응과 시장 영향에 대해서도 관계기관 합동 일일 점검체계를 지속적으로 가동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