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새 내부회계관리제도, 내부 프로세스 투명하게 만들 것"...기업 74% 공감

운용인력 부족과 경영진 인식부족 등으로 정착에는 어려움 예상
EY한영 국내 주요 기업 회계 담당자 200여명 대상 설문 조사 결과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국내 기업 대부분은 새 내부회계 관리제도 도입이 회사 내부 프로세스 투명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기여할 것으로 인식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6일 회계 컨설팅 법인 EY한영은 최근 국내 주요기업 회계 담당자를 대상으로 '2019년 내부회계 관리제도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EY한영이 이 행사에 참석한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74%가 "새로운 내부회계 관리제도의 도입으로 회사의 내부프로세스 투명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응답자의 3분의 1은 도입 준비 관련 조직 내 준비 진행 상황이 "전혀 없다"고 했으며 5분의 1은 "새로운 제도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이달 1일부터 시행된 외부감사법(외감법) 개정안은 대표이사가 주주총회에서 내부회계 관리제도에 대한 운영실태를 직접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내년 1월부터는 회사 자산규모에 따라 순차적으로 내부회계 관리제도에 대한 인증수준이 기존 '검토'에서 '감사'로 상향된다. 감사인은 재무제표에 대한 회계감사와 동일한 수준으로 내부회계관제도에 대한 감사의견을 표명해야 한다.


따라서 실질적인 내부통제 운영 및 문서화가 중요하게 됐고 재무제표 자체의 적정성뿐만 아니라 재무제표의 작성 과정의 적정성 역시 중요해졌다.


새로운 내부회계 관리제도는 기업들에게 내부회계 관리제도 규정 및 매뉴얼 보완, 조직변경 및 R&R 재정립, 내부회계시스템 및 ERP 보완, 변경되는 내부회계 관리제도 운영의 적격성 확보 등의 큰 영항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설문 조사에서도 응답자 70%가량은 변경된 내부회계 관리제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응답했고 85.7%는 새로운 내부회계 관리제도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EY한영 설문 결과 응답자의 약 70%가 "재직 중인 기업의 내부회계 관리제도가 효율적으로 운용되느냐"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대답했다.


결산 인프라 개선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75.6%가 "그렇다"고 대답했으며, 결산 인프라 개선에 필요한 사항으로는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관련 시스템 마련과 인력 충원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향후 내부회계 관리제도 구축 및 운영 시 예상되는 어려움으로는 경영진의 인식 부족과 운용 인력 부족이 양대 해결 과제로 꼽혔다.


응답자의 3분의 1은 향후 사내 제도를 개선하더라도 내부회계 관리제도 모범 규준과 감사위원회 모범 규준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을 것 같다고 적었다. 제도 개선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현실을 드러낸 대목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