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씨티은행 대출 연장 둘러싼 궁금증들

씨티銀, 이르면 이달말 소비자보호 계획서 제출
당국-씨티銀 대출 연장에 어느정도 공감대 형성
다만 대출연장 기간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
대환 대출도 강제성 없어 한계…"타은행 의사 중요"
당국 "소비자보호 충분치 않으면 폐지 못해" 재차 강조
계획 승인 후 폐지 과정서도 창구 혼란 불가피
금감원, 혼란 막기 위해 현장검사 투입 가능성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소매금융 단계적 폐지(청산)에 대한 소비자 보호 계획서를 이르면 이달 말 금융당국에 제출할 전망이다. 금융소비자들의 기존 대출 연장이 얼마나 받아들여지는지가 관건이다. 현재 금융당국과 씨티은행은 대출 연장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연장 기간은 여전히 명확하게 결정된 것이 없는 상태다. 대환대출 역시 다른 은행들의 의사가 중요한 만큼 강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3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소매금융 폐지 계획서를 이르면 이달 말에 제출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씨티은행과 소비자 보호 관련 협의를 서두르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대출 연장을 가장 불안해하는 만큼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씨티은행이 소매금융 단계적 폐지를 결정하면서 씨티은행에서 대출을 받아둔 차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기존에 대출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 만기를 앞둔 경우 연장이 가능할지에 대한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현재 씨티은행은 기존 고객에게 대출 만기까지 약정된 조건을 유지하고 있다. 원리금 납부나 상환 조건은 기존과 동일하다. 또 조기상환을 유도하기 위해 이달 1일부터 중도상환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하지만 기존 대출 연장이 얼마나 가능할지에 대한 부분이 명확하지 않아 차주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신용대출은 보통 1년 단위로 연장하고 최장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지만, 청산이 결정된 상태에서 만기가 10년까지 가능할지 의문을 품는 소비자들이 많다.

씨티은행은 소비자 보호 계획 등에 대해 금융당국과 성실히 협의 중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대출 연장 기간 등에 대한 상세 내용 안내 시점은 밝히지 않고 있어 불확실성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 등이 지난달 일부 대출의 대환을 막아 대출 갈아타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중은행들은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다른 은행에서 넘어오는 고객에 문을 잠그며 대출이 불어나는 '풍선효과'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환대출은 다른 은행들의 의사가 중요한데 그 부분까지 강제해서 이번 계획에 담기는 어렵다"며 "다만 은행 차원에서 대환 대출을 주선하거나 알아봐 줄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씨티은행은 당장 대출 만기를 앞둔 고객들은 연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씨티은행 측은 "현재 연장과 신규 모두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보호 계획 등에 대해 금융당국과 성실히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은 소비자 보호 계획을 충실히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불안감을 해소할만한 소비자 보호 계획을 세워오기 전에는 단계적 폐지 절차를 개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향후 계획이 통과되더라도, 현장에서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금융감독원의 현장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금감원은 향후 영업 폐지 과정에서 소비자 혼란이 창구에서 일어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며 "향후 계획이 승인되면 금융시장 동향을 봐가며 추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