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이사장 주낙영 경주시장)는 경주국제회의복합지구(GGCL : Gyeongju Global Convention Landmark) 브랜드 아이덴티티(BI)가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iF 디자인 어워드', 'IDEA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으로 꼽히며, 매년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제품 디자인’ 등 세 가지 부문에서 혁신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과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경주국제회의복합지구(GGCL)의 BI는 가장 한국적인 도시 경주의 매력을 담고자, 경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아이콘과 각각의 컬러로 표현해 경주만의 특색을 반영함과 동시에 복합지구 내에서의 다채로운 경험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경주국제회의복합지구(GGCL) 사업담당자 김종명 팀장은 “앞으로 BI를 활용한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복합지구 내 환경개선에 적극 활용하여 지역의 가치와 국제회의를 개최하기 좋은 도시로 이미지를 더욱 높일 예정”이라며, “202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주시와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관광 MICE 산업 박람회에서 국제회의 도시 경주 매력을 널리 알렸다. 두 기관은 이달 23일부터 25일까지 올해 17회를 맞는 ‘ITB Asia 2024’ 전시회에 참석해 단독 홍보관을 운영했다. ‘ITB Asia 2024’는 매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1만3000여 명 이상의 MICE, 기업 및 레저·관광 부문 종사자들과 1300여 곳 이상의 참가업체가 한자리에 모이는 B2B(Business to Business) 관광산업 박람회이다. 경주시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단독으로 경주 홍보관을 설치해 국제‧기업 회의 또는 포상관광 행사 개최 예정인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은 경주국제회의복합지구의 집적시설인 호텔과 문화시설 관계자들도 함께 참가해 경주 MICE 공동 유치마케팅에 박차를 가했다. 특히, 올해는 경주 홍보관 운영과 함께 해외 바이어 30여 명을 초청해 지역설명회를 비롯해 네트워킹 세션을 개최했다. 남심숙 문화관광국장은 지역설명회에서 직접 발표를 통해 경주국제회의복합지구를 중심으로 한 MICE 인프라와 지원제도,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영천축산업협동조합과 영천별빛한우사업단에서 주최·주관하는 ‘영천별빛한우 명품구이축제’가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영천강변공원 일원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축제 기간 양일간 오전 11시부터 영천별빛한우를 10~30% 할인 판매하며, 한우구이 식당을 운영해 첫째 날은 오후 4시부터 오후 9시까지, 둘째 날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또한, 한우구이 식당 옆 4개 부스에서 오후 2시부터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불고기, 우유, 치즈, 육포, 스틱 꿀 등 축산물 무료시식 행사가 마련돼 있으며, 첫째 날인 12일 오후 5시 30분에는 영천 와인페스타 개막식에 이어 가수 조성모의 축하공연이 준비돼 있다. 김진수 영천별빛한우사업단장은 “영천별빛한우 인지도와 관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천축협과 영천별빛한우브랜드사업단에서 축제를 마련했으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2024 경주 황금정원나들이'가 지난 4일 개막식을 통해 황남동 고분군 일원에서 10일간의 대장정의 시작을 알렸다고 경주시가 9일 밝혔다. 개막식이 열린 지난 4일에만 4만 명이 찾아,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가 될 전망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황금정원나들이는 코로나19 확산이 컸던 2020년을 제외하고 2019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Welcome to 경주 APEC’이라는 주제로,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염원하는 주제정원과,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도시농업을 소개하는 도시농업정원이 마련됐다. 특히, ‘시민정원 콘테스트’를 통해 경주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꾸민 아기자기한 ‘시민참여정원’도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민과 관광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버스킹, APEC 기념 풍선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직접 식물을 심어 가져갈 수 있는 화분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경주시는 야간 경관 조명도 준비해 밤에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처럼 ‘황금정원나들이’는 단순한 꽃 전시회가 아니라, 다양한 원예를 주제로 한 경북도 최초의 도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제51회 신라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화평서제가 오는 11일 오전 10시 숭혜전 소공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화평서제는 신라문화제의 시작을 천지신명과 오악신(낭산, 금오산, 선도산, 토함산, 소금강산)에게 고해 축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제례 행사이다. 서제의 초헌관에는 남심숙 문화관광국장, 아헌관에는 박임관 경주문화원장, 종헌관에는 공성규 경주문화축제위원장이 각각 맡는다. 이날 행사는 먼저 혼불과 신토봉안을 시작으로 처용무가 진행된다. 이어 헌관이 중심이 돼 다양한 제물과 기도를 통한 제례가 펼쳐진다. 지난 1962년 첫 출발한 신라문화제는 매년 개막식 행사로 지역 고등학교 및 대학교, 예술단체 등의 참여로 길놀이, 민속놀이 행사와 연계해 서제를 성대하게 치렀다. 반면 최근에는 제례 행사의 중요성과 의미가 퇴색돼 서제의 규모가 점차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신라문화제는 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 체험거리, 전시 등을 알차게 준비했다”라며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신라문화제에 반드시 오셔서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많이 담아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북도와 경북문화관광공사(사장 김남일, 이하 공사)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미국 폰스 시티 마켓(Ponce City Market)에서 개최된 ‘2024 미국 애틀랜타 K-관광 로드쇼’에 참가해 미주 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미국 동남부 최대 도시이자 국내 주요 기업의 활발한 진출로 한국에 대한 우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애틀랜타에서 K-컬쳐를 활용한 방한관광 붐업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기획한 행사다.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K-컬처 체험존과 이벤트 홍보부스가 운영되었고, 미국 진출 한국기업과 연계하여 한국 브랜드 프로모션이 진행되었다. 국내외 여행사, 일반 관광객 등이 방문한 이번 박람회에서 공사는 ‘The Heartbeat of Korea: Gyeongsangbuk-do’라는 주제로 경북의 주요 관광지와 경북의 K-드라마 촬영지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경북의 역사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알렸다. 공사는 경북의 대표 관광지 사진을 활용해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2025년 APEC 정상회의 개최지로서의 경상북도 경주도 홍보했다. 또한 잠재관광객에게 경북을 대표하는 다양한 축제들도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산시 하양읍(읍장 이영석)은 지난 5일 대부잠수교 옆 하양경관농업단지 일원에서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읍 개통을 기념하는 ‘2024 하양읍 주민화합 가을 코스모스 음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양읍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는 코스모스 음악회는 2019년 이후 5년 만에 다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지식산업지구 내 대형 아울렛 유치와 도시철도 1호선 하양읍 개통을 축하하고, 하양읍의 발전을 기념하며 주민 소통과 문화 나눔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는 신나는 아랑 장구 공연을 시작으로 지역 가수 조영심, 정진아, 한경수 등이 출연했으며, 경북 경산시 출신 트로트 가수 류원정이 공연의 마지막을 장식하며 지친 일상의 스트레스를 모두 해소할 수 있는 무대를 선사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박해진 하양읍 주민자치위원장은 “오늘 음악회를 통해 읍민 여러분께 특별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선사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2024년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을 찾은 관람객 수가 백만 명을 돌파했다. 10월 7일(월) 기준 올해 국립경주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 수는 1,055,035명이다. 1945년 10월 7일 국립박물관 경주분관으로 개관한 국립경주박물관은 개관 79년째를 맞이하여 관람객 수 100만 명이라는 겹경사를 맞게 되었다. 올해 관람 성수기인 5월부터 10월까지는 매달 10만 명 이상 박물관을 찾았으며 가장 많은 관람 인원이 몰린 10월에는 16만여 명이 박물관을 방문했다. 2024년 관람객 증가 요인은 △다양한 전시 콘텐츠 구성 △연휴 기간 가족 단위 관람객의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16일(화) 문을 연 특별전 “함께 지킨 오랜 약속”은 이미 20만명 이상이 관람하여 관람객 수 동원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 경주어린이박물관학교 70주년 특별전시 “함께 지킨 오랜 약속”은 많은 성원에 힘입어 전시 기간을 10월 27일(일)까지 연장한만큼 더 많은 관람객들이 박물관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신라미술관 로비에 설치된 촉각체험물 및 점자 설명문, 경주 석굴암 조각 탑본 음성해설 등도 주목된다. 박물관을 찾는 관람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경주 대표 문화예술 축제인 제51회 신라문화제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열린다고 밝혔다. 올해는 예술제와 축제로 이원화된 지 3년째를 맞이하는 해로 시민주도형 및 안전한 행사, 지역과 동반 성장하는 상생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축제의 품격을 끌어 올렸다. 이날 행사 첫날 11일 개막식은 대릉원에서 개최된다. 월정교 수상 객석에서 진행했던 화백제전을 대신해 ‘신라복판타지 패션쇼’를 선보인다. 패션쇼는 신라 스토리를 담은 슈퍼모델 100인의 신라복쇼와 함께 미디어파사드, 불꽃 및 500대 드론 쇼 등의 멀티미디어쇼로 진행된다. 감성 낭만 야시장인 ‘달빛난장’은 봉황대 광장에 이어 금관총 일원에 푸드트럭존을 신설해 스마트 QR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떡볶이, 어묵 등 간단한 요깃거리가 가능한 분식류부터 부대찌개, 제육볶음 등 입맛을 자극할 식사류, 케밥과 양꼬치 등 글로벌한 먹거리까지 선보인다. 실크로드페스타는 대릉원 공간까지 확장해 전통성과 대중성을 가미한 30개 팀이 다채롭고 화려한 공연을 70회 제공한다.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화랑힙합페스타는 요즘 힙합씬에서 가장 핫한 비와이, 비오, 자이언티 등 8팀을 섭외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성주군은 지난 5일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성주시장에서 ‘2024년 성주별빛 야시장·맥주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5회째 시행 중이며, 이번 행사는 “젊음·먹거리” 테마를 중심으로 각종 문화공연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전통시장 상권을 활성화하고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심리 회복을 위해 진행되었다. 푸드존에서는 목살스테이크, 염통·철판볶음 등 다양한 메뉴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썬캐처, 원석비즈, 레진공예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플리마켓, 관객과 소통하는 각종 공연을 통해 가족, 친구 등 많은 방문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행사로 추진되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맥주 무료 시음, 다양한 이벤트로 행사에 참여한 분들이 즐거움과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오세문 성주시장 상인회장은 “많은 분들께서 성주별빛 야시장을 찾아 주셔서 감사하다”며, “항상 친절하고 청결하며 먹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한 성주시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병환 성주군수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지역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많다”며,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야시장 행사를 비롯한 지역상권에 새로운 활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