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이드



[기획]동원F&B, ‘바로 먹는 영양, 동원참치’가치를 더하다

통조림 속에 단백질, DHA, 셀레늄 등 건강영양소 ‘만점


美 FDA “임산부나 수유여성, 어린이” 참치캔 건강 권고안
동원참치, 1982년 출시 후 35년간 ‘국민참치캔’ 자리 지켜
참치캔에 포함된 다량의 오메가-3가 우울증 예방 등 효과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지난 1월, 미국 FDA에서는 임산부나 수유여성, 어린이들은 영양 섭취를 위해 참치캔을 포함한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건강권고안을 발표했다.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 섭취를 위해 최소 230~340g을 매주 2~3번에 나눠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시중에 출시된 100g 혹은 150g의 동원참치를 일주일에 2~3캔씩 먹으면 미국 FDA에서 권장하는 알맞은 양의 참치 살코기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참치는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힐링푸드(Healing Food)다. 미국 타임지는 16대 힐링푸드로 참치캔을 꼽으며, 참치캔에 포함된 다량의 오메가-3가 우울증 예방 등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을 강조하기도 했다.
 
◆ 동원참치, 신규 모델 발탁…새로운 TV 광고 선봬
 
동원F&B는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구구단의 김세정을 신규 모델로 발탁하고 최근 동원참치의 새로운 TV 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광고는 ‘바로 먹는 영양, 동원참치’라는 컨셉으로 제작됐다. 치열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통한 건강관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바쁜 하루 속에 식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거나 거르는 일이 잦다. 광고에 등장한 조정석과 김세정은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영양을 챙길 수 있는 동원참치의 가치를 전한다.


동원참치는 조리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한 캔씩 챙겨먹는 것만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한 끼 식사로도 든든하다. 또한 다양한 요리와도 잘 어우러지며 활용도 간편하다.


동원F&B는 국내 대표 참치캔 회사로서, 일상 속에서 참치가 가진 ‘바로 먹는 영양’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어느 음식에나 잘 어울리는 참치캔의 활용도에 주목해, 소비자들이 더욱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참치제품 개발에 힘써 참치의 저변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다.
 



◆ 고단백 저지방 ‘다이어트 식품’이자 ‘브레인푸드’
 
참치는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건강식품이다. 또한 참치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은 성인 기준 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참치는 똑똑한 아이를 만들어주는 브레인 푸드(Brain Food)다.등 푸른 생선은 머리가 좋아지는 DH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등 푸른 생선 중에서도 참치가 함유한 DHA 양은 뛰어나다.


뇌를 구성하는 지방 성분의 10%가 DHA인데, 참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DHA는 뇌를 위한 최고의 영양소로 뇌기능을 향상시킨다. 뇌 성장이 가장 왕성한 유아기에서 10대 초반 사이에는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뤄져야 지능이 함께 발달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국 FDA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참치캔을 포함한 수산물의 주기적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 DHA, 뇌를 위한 최고의 영양소 ‘뇌기능’ 향상


참치캔이 가진 풍부한 영양성은 지난 2010년 당시 칠레 산호세에서 벌어진 광산 붕괴 사고 사례에서도 찾을 수 있다. 당시 지하 622m에 매몰됐던 33명의 광부는 지하 피신처에서 48시간마다 두 숟가락의 참치와 과자 반 조각, 우유 반 컵을 나누어 먹으며 구조를 기다렸고, 마침내 69일 만에 무사히 구조됐다.


참치의 단백질, 과자의 탄수화물, 우유의 지방을 소량이지만 골고루 섭취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기적인 것이다. 이 드라마와 같은 이야기는 최근 ‘33’이라는 제목의 영화로 개봉하기도 했다. 영양 섭취가 중요한 NASA의 우주인 식단에도 참치샐러드 등 참치가 포함돼 있다.


또한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 수산물로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다. 미인이 많기로 유명한 베네수엘라의 미인사관학교 ‘킨타 미스 베네수엘라’에서는 미녀들의 저녁식사로 참치캔 200g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독일의 유명 슈퍼모델인 하이디 클룸은 출산 후 8주 동안 참치 샐러드를 먹으며 몸매를 회복하기도 했다. 


◆ 우리 식탁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국가대표 식품
 
이러한 건강식품인 참치를 맛있고 간편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하도록 캔에 담아낸 동원참치는 지난 1982년 출시된 이후 우리 식탁에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국가대표 식품이다.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 이후 34년 동안 한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많은 신제품들이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는 요즘 같은 시대에 35년 동안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동원참치는 1980년대 값비싼 고급식품에서 1990년대 가미참치를 통한 편의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건강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하며 그 색깔을 변화시켜왔고,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동원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뿐만 아니라, 주부 모니터링 등 지속적인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며 참치캔의 제품혁신에도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맛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변화한다. 당시 식생활 트렌드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문화 트렌드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어 몸짱 열풍이 거셀 때는 건강식을 찾고, 쿡방이 대세일 경우에는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제품을 원한다.
동원은 참치캔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기존 참치캔의 맛에 변화를 주기도 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기도 한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메르스 사태 등이 대두된 지난해에는 참치의 건강성을 더욱 배가시킨 ‘동원 건강한참치’ 3종(셀레늄엽산, 오메가369, 저나트륨)을 비롯해 토핑용 참치인 ‘동원라면참치’ 및 참치를 활용한 안주용 통조림인 ‘동원포차’ 등을 출시하며 참치 활용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동원참치, 캐릭터 ‘미니언즈’와 콜라보레이션’
 
동원F&B는 최근 글로벌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동원참치에 미니언즈를 입혀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 시켰다.  


미니언즈는 ‘슈퍼배드’ 시리즈의 강렬한 신스틸러로 등장해, 전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글로벌 인기 캐릭터다. 그간 시중에 출시된 미니언즈 콜라보 상품들은 수집현상까지 발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동원F&B는 지난 5월부터 대형할인점과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 미니언즈 기획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미니언즈 기획상품을 구매하면, 노란색 미니언즈 캐릭터가 그려진 틴케이스(알루미늄케이스)를 비롯해 보관용기 등을 증정한다. 미니언즈 틴케이스는 원통형과 사각형 총 13종으로, 다양한 미니언즈 캐릭터의 귀여운 얼굴이 그려져 있다.


동원F&B는 최근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동원참치 TV광고도 선보였다. 스타필드 하남 등 다양한 핫플레이스에 미니언즈 캔스트럭션(캔을 이용해 만드는 예술 구조물)을 전시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한편 동원F&B는 상반기 내 참치캔 패키지 자체에 미니언즈를 새긴 ‘동원 미니언즈 참치’도 선보일 계획이다. 동원참치의 시그니처인 노란색 캔과 귀여운 노란색 괴물 미니언즈가 귀엽게 디자인될 예정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