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삼성그룹 일가 자택공사 비리 혐의 ‘압수수색’

경찰, 업무상 횡령과 조세범처벌법 위반 관련 수사 본격화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대기업 총수들의 자택공사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경찰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자택 공사비 의혹이 제기되면서 수사를 본격화했다.


경찰은 해당 사무실에서 보관하고 있는 공사자료, 회계처리 자료 등을 확보해 혐의사실을 조사하고, 이 자금이 회삿 돈이거나 이 회장의 비자금 중 일부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7일 업무상횡령 및 조세범처벌법위반 혐의로 용산구 한남동 소재의 삼성일가 자택 관리사무소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대기업 총수들의 인테리어 공사를 전담해 온 업체의 탈세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관리사무소에는 삼성 측 관계자가 파견돼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지난 2008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이건희 회장 등 삼성 일가 주택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삼성 측이 공사업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말라고 요구했고, 차명계좌를 통해 발행한 수표 등으로 대급을 지급한 정황을 포착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업체 관계자는 경찰 조사에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의 자택 공사비용을 삼성물산이 수표로 줬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삼성물산 측이 대금을 지불하면서 ‘세금 계산서는 발행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경찰은 이 회장 일가의 개인자택 공사에 회삿돈이 사용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본격 수사에 나서는가하면 이 회장의 비자금이 쓰였을 수도 있다고 보고 정확한 수표 출처를 조사 중이다. 


한편 삼성 측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삼성물산 측은 당시 에버랜드 직원이 비용을 수표로 전달했다면서 ‘공사비는 정상적인 이 회장의 개인 돈’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압수한 자료 분석이 끝나면 공사비 지출에 관여한 삼성 관계자들을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