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코리아 2021' 개최…5G·6G 글로벌 기술·산업동향 공유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행사 홈피 접속해 무료 시청 가능

 

[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부터 나흘간 5G와 6G 분야의 글로벌 기술·산업 동향을 공유하는 '모바일 코리아 2021'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5G의 경험을 바탕으로 5G 융합 서비스 시장과 나아가 6G 비전 및 기술표준을 선도하는 등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하여 마련된 것이다. '6G 글로벌'과 '5G+ 버티컬 서밋'이 함께 진행된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모바일 코리아 2021'에는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주요국 정부와 삼성전자, LG전자, 에릭슨, 노키아, 퀄컴 등 국내·외 주요 기업이 참여하여 네트워크 기술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기술·산업 전망을 논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올해부터 6G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하였고, 한·미 정상회담(5월)에서 양국 간 5G, 6G 분야 협력을 약속하고 6G 분야 공동연구에 돌입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래 위성통신의 중요성 등을 고려해 지난 7월 창립된 ‘위성통신포럼’이 주관기관으로 함께 참여하며 논의의 지평을 더욱 넓혔다.

 

 

 

 행사 첫 날인 23일에는 오프라인에서 개회식이 진행됐다.

6G 시대 기술 진화방향을 담은 프로모션 영상(주제 : 행복의 속도를 높이는 6G)을 시작으로, 5G 포럼 김이한 대표의장의 개회사와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의 환영사, 위성통신포럼 강충구 집행위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한미 정상회담(5월)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서 우리나라 '5G 포럼'과 미국 '넥스트 G 얼라이언스' 간 6G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진행됐다.

미국 Next G Alliance 대표의장사인 수잔 밀러 미국통신산업협회(ATIS) 회장은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석해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 기술 선도국인 우리나라와 긴밀히 협력하게 된 데에 대한 기대를 표시하며 향후 6G 기술 로드맵 개발과 표준화 및 주파수 분야 등에서 지속적인 교류를 약속했다.

 

 

 

 

 이에 더해 우리나라의 5G·6G 기술개발 선도 사례 시연도 있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THz(테라헤르츠) 대역의 통신기술 개발 현황 발표와 함께 기술 시연을 실시했고, '트라이콤텍'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대전도시철도공사는 각각 5G 기반 인체 움직임/표정 정보의 디지털 휴먼 적용과 객차 내 이상행동 검출을 보여줬다.

'6G Global' 행사는 23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며, '국가별 6G 전략·비전'을 공유하고, 6G 유·무선 네트워크 및 위성통신 기술개발 현황 등 9개 세션(38개 강연, 1개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5G+ Vertical' 행사는 25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며, 올해는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공장&특화망, 실감미디어&메타버스, 스마트시티, 공공융합&해양융합 등 5G+ 융합서비스를 중심으로 7개 세션(27개 강연과 5개 패널토론)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에 맞춰 진행하고 있으며, 관심이 있는 누구나 행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임혜숙 과기장관은 개회식 환영사를 통해 "통신 네트워크는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을 이끌 핵심 인프라이자 전 산업과 융합하며 혁신을 주도할 우리 사회의 기반"이라며 "향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5G 융합서비스를 확산해 나가고, 미국 등 주요 선진국 및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주요 국제기구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6G 비전 수립을 포함한 여러 국제 표준 마련 등 내실 있는 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