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계, 청와대 간담회 일정에 ‘긴장' 역력

대기업 “현 정부 주도, 일자리 투자-동반성장” 강조


대한상의, 청와대 일정 발표 직후
참석대상 대기업 명단 조율 나서


[파이낸셜데일리=이정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계의 첫 간담회 일정이 발표되자 기업들은 저마다 ‘대응’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기업들이 가장 촉각을 곤두세운 건 간담회 일정이 오는 27일과 28일 양일간 나눠 진행되면서 기업의 이미지를 어떤 모습으로 현 정부에 강하게 부각시킬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들은 23일 정부의 간담회 일정 발표가 있자 대상자 구분을 비롯해 참석 기업들의 주요 내용이나 대화 주제는 무엇인지, 참석자는 누구로 할 것인지 등 형식적 요건을 확인하느라 분주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기업인과의 대화에는 15대 그룹 중 농협을 제외한 민간 14개그룹, 대한상의회장 그리고 일자리창출 상생협력 우수중견기업 오뚜기 등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오뚜기를 제외한 14개 기업은 큰 의미 없이 일정별로 나눌 것이며 아직 구체화 된 건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중견기업 중 유일하게 오뚜기가 포함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재계는 오뚜기가 현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와 부합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청와대에서 직접 기업들에게 홍보하는 방식이 아니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일정과 초청자 명단을 조율하는 형식이라 기업들은 저마다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라면서 “대화 주제도 현 정부가 강조하는 일자리 투자나 동반성장 등이 아니겠냐”고 강조했다.


대기업 중 삼성전자의 경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대신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 부회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 방미 경제인단으로 참석한 데 이어, 최근 공정거래위원장 및 일자리위원회 간담회 등에도 대표로 참석했다.


민간 14개 기업 중 현대차는 참석자 및 일정을 조율 중인 가운데 SK그룹은 최태원 회장, LG그룹도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측에서는 경제부총리, 산자부장관,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KT그룹도 황창규 회장이 하반기 추가채용에 이어 투자부문 등 사업영역 확대와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처럼 이번 간담회에는 기업들이 저마다 정부의 일자리 확대 정책에 적극 의지를 밝힌 만큼 기업별로 일자리 창출(채용규모 등)에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한상의는 이날 청와대가 일정을 발표한 직후 참석 대상 대기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참석자 명단 조율에 나섰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