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T, 배달상권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배달수요 확인"

배달수요 많은 곳 알려주는 '잘나가게 배달분석'
연말까지 무료 제공 예정

 

[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KT가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해 어느 지역에서 배달 주문이 많이 생기는지 알려주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선보인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배달 시장이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배달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5000억원에서 2020년 7조6000억원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배달 광고비, 중개 수수료, 결제 수수료에 평점 관리까지 필요해지며 소상공인의 부담도 가중됐다.

이에 KT는 배달서비스 운영 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KT 잘나가게 배달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KT의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KT 잘나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가게 주변 어디에 배달 수요가 많은지 확인할 수 있다.

KT는 모바일 로그 데이터와 배달 서비스 사용 이력, 건물별 데이터를 결합해 배달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서비스에 적용했다.

예컨대 내 가게 위치를 중심으로 지도에서 500m X 500m 로 구성된 주변 셀을 선택하면, KT 잘나가게가 분석한 셀별 배달주문 건수 및 등급, 주문한 사람들의 성·연령·시간대 통계, 주변 세대 수 및 외식업 매출현황을 한번에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배달 수요가 가장 많은 곳을 찾아 효과적으로 배달 광고를 노출시키는 식이다.

KT 잘나가게 배달분석 서비스는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하며, KT 잘나가게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배달분석’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KT 잘나가게 배달분석 서비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배달 수요를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스마트한 점포운영이 가능해진다”며 “KT의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지속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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